고속도로의 추월차선은 꼭 있어야 하지만 그에 반해 위험천만한 장소이기도 합니다. 고속도로는 말 그래로 100km가 넘는 속도의 차량들이 주행하는 공간이라 자칫하면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시간에는 고속도로 추월차선 위반 시 벌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속도로 추월차선?
고속도로의 추월차선은 고속도로에서 앞에 있는 차량을 앞지르기 위한 목적으로 생겨진 도로입니다.
보통 1차로는 추월차선으로 2차로는 자동차, 3차로와 4차로는 대형승합차 또는 화물차, 특수차등이 달리기 위해 규정되어 있는데요 평소에 고속도로를 주행하시는 분들도 많이 느끼셨겠지만 1차선을 추월차선이라기보다는 과속차선으로 주행하는 차량들이 대부분입니다.
고속도로 추월차선 과속 시 단속대상
추월을 하기 위해서는 과속이 우선되기는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차량이 단속의 대상이 되는 것일까요?
추월차선의 성격상 긴급을 요하는 경우 앞지르기가 목적인 만큼 추월 후에는 반드시 2차로로 이동해야 합니다.
추월차선에서 추월 후 1차선에서 지속적으로 주행하는 경우 도로교통법 지정차로제 위반으로 벌점과 벌금형이 부과됩니다.
따라서 추월차선 정체시간은 1분 이내이며 시간 내 원래의 도로로 돌아가는 경우 단속을 피할 수 있습니다.
버스 전용차로가 1차선인 경우 고속도로 추월차선은?
버스전용차로가 1차선인 경우 고속도로추월차선은 그대로 1차선일까요?
정답은 아닙니다.
버스전용차로가 1차선인 경우 고속도로추월차선은 자연스럽게 그다음 차선인 2차선이 추월차선이 됩니다.
정리하자면 1차선은 버스전용차선, 2차선은 추월차선, 3차선은 승용차, 4차선은 화물차, 대형차들의 도로가 됩니다.
고속도로 추월차선 위반 시 벌금은?
고속도로 추월차선을 위반할 경우 도로교통법 지정차로제 위반으로 단순벌금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벌점까지 주어집니다.
벌점이 누락되는 경우 면허정지와 더불어 심할 경우 면허정지까지 이어지므로 결과 단순하게만 치부할 문제는 아닙니다.
도로교통법 제60조 제1항 고속도로 추월차선 위반 시 벌금과 벌점
⚪️ 승용차 : 4만 원 + 벌점 10점
⚪️ 승합차 : 5만 원 + 벌점 10점
⚪️ 화물차 : 6만 원 + 벌점 10점
차종에 따라 벌금이 달라지며 실제 운전자에게 즉시 부과되는 처벌이므로 추월차선 이용 시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고속도로 추월차선을 무리한 속도로 달리며 과속을 위한 도로로 이용하는 운전자들이 많습니다.
고속도로 주행 시 강화된 벌금과 벌점제도 유의하셔서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