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충북, 충남 단풍 명소 추천 10 곳

by JFJKDS^79 2023. 10. 9.
반응형

 

그렇게 덥던 여름이 어느새 지나가고 가을이 왔습니다. 한낮도 제법 선선해 야외활동하기도 좋고 행복한 바람은 코끝을 스치며 어디든 떠나고 싶은 마음을 간절하게 만드는 계절입니다.

오늘은 충북, 충남의 단풍명소 10곳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목차

    숨은 보물찾기 - 충북

     

    보은 말티재 전망대

    출처 : 한국관광공사
    출처 : 한국관광공사

    속리산은 충북의 자랑 중 하나입니다. 특히 가을이면 온산이 노랗고 빨갛게 물들어 장관을 이루죠.

    단풍과 코스모스, 국화꽃에 오색빛깔 구절초까지 아름다운 단풍을 한눈에 즐길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보은 말티재 전망대인데요 전망대에 오르면 굽이굽이 이어진 12 고갯길 사이사이 어우러진 단풍의 절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해 질 녘 노을에 물든 굽이쳐 흐르는 단풍과 코스모스를 보고 있노라면 세상의 시름도 사라진답니다.

    말티재 전망대에 방문할 땐 꼭 해 질 무렵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거예요.

     

    운영기간 : 연중무휴
    운영시간 : 09:00~ 18:00 (입장마감 17:00)
    이용요금 : 무료
    주차 : 가능
    문의 : 043-540-3220

     

    옥계폭포

    출처 : 한국관광공사
    출처 : 한국관광공사
    출처 : 한국관광공사

    울창한 숲길 사이에 높이 20여 미터에 이르는 물줄기를 쏟아내는 옥계폭포는 그 모습만으로도 보는 이의 속을 뻥 뚫기 충분합니다. 

    조선시대 박연선생이 즐겨 찾던 곳으로 우리가 익히 알고 있던 박연폭포가 바로 이곳입니다.

    자연과 어우러져 흐르는 장쾌한 물줄기를 보고 있노라면 악상이 절로 떠오를 듯합니다.

    옥계폭포에서 자연과 함께 가을의 멋도 즐기시고 인근 영동 와인터널까지 함께 방문한다면 멋진 당일치기 단풍코스가 될 것입니다.

     

    운영기간 : 연중무휴
    운영시간 : 상시
    이용요금 : 무료
    주차 : 무료(인근 고당사 주차장이용)

     

     

    영동와인터널
    운영기간 : 매주 월요일(공휴일 경우에는 그다음 날) /  설/추석 연휴 당일

    운영시간 : 하절기(04월~10월) 10:00~18:00 /동절기(11~02월) 10:00~17:00 ( 30분 전까지 매표)
    이용요금 : 유료
    주차 : 가능
    문의 : 043-740-3635/3636

     

    청남대

    출처 : 한국관광공사
    출처 : 한국관광공사

    청남대는 대통령이 사용하던 별장으로 남쪽의 청와대라 불릴 만큼 대통령의 사랑을 받던 공간입니다. 

    대통령이 머물던 곳답게 아름답게 꾸며진 정원과 울창한 숲길은 가을을 즐기기에 더없이 좋은 단풍명소입니다.

     

    청남대를 방문하는 관광객을 가장 먼저 맞이하는 곳은 다름 아닌 대성호입니다.

    대성호를 따라 아름드리 펼쳐진 플라타너스나무들과 조금 더 들어가면 은행잎이 수북이 쌓여 맘까지 포근하게 해주는 김대중 대통령길까지 청남대길의 가을은 자연이 주는 단풍축제의 공간입니다.

     

    운영기간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추석 당일
    운영시간 : 하절기(02월~11월) 09:00~18:00 (입장시간 16:30) / 동절기(12월~01월) 09:00~17:00 (입장시간 15:30)
    이용요금 : 유료
    주차 : 가능
    문의 : 043-257-5080

     

    법주사

    출처 : 한국관광공사
    출처 : 한국관광공사

    충북 보은의 자랑거리이자 전국적으로 유명한 사찰로 법주사는 수많은 국보와 보물을 품은 역사적인 장소입니다.

     

    팔상전, 석연지, 쌍사자석의 총 3점의 국보와 마애여래의상, 대웅보전, 사처왕석등 등 10여 점의 보물뿐만 아니라 수십여 점의 문화재를 품은 사찰로 이곳에 방문하면 국보, 보물, 문화재 등을 찾는 재미에 시간 가는 줄 모릅니다.

     

    또한 고요한 사찰에 울리는 풍경소리와 함께 깊어가는 가을의 정취를 느끼게 해주는 단풍들의 오색찬란함이 한데 어울려 평온한 마음을 한가득 얻어갈 수 있는 가을여행의 명소 중 명소입니다.

     

     

    운영기간 : 연중무휴
    운영시간 : 하절기 06:00~18:30 / 동절기 06:00~17:30
    이용요금 : 유료
    주차 : 가능
    문의 : 043-543-3615

     

    단양패러글라이딩

    출처 : 한국관광공사
    출처 : 한국관광공사

    가을의 오색찬란한 단풍을 짜릿한 익스트림과 함께 느끼고 싶다면 단연 단양패러글라이딩입니다.

     

    소백산맥이 강한 바람과 비구름 등을 막아주어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 패러글라이딩의 특성상 단양은 최고의 패러글라이딩 장소로 연 300일 이상 비행이 가능합니다.

    두산과 양방산에 활공장이 있으며 이중 두산 활공장에 패러마을과 패러일번지등이 몰려있어 젊은이들이 즐겨 찾곤 합니다.

    특히 두산 활공장에는 유명한 카페 산이 함께 있어 따뜻한 커피 한잔 마시며 활공도 보고 단풍의 아름다움도 즐기기 그만인 장소입니다.

     

    단양 패러마을은 펜션도 운영하고 있어 패러글라이딩을 즐기고 하룻밤 묵으며 단풍을 여유 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운영기간 : 기상상황에 따라 상이
    운영시간 : 기상상황에 따라 상이
    이용요금 : 유료
    주차 : 가능
    문의 :043) 421-3326

     

     

    시간여행의 도시 - 충남

     

    공주 홍휘관

    출처 : 한국관광공사
    출처 : 한국관광공사

    한적함 속 평온함을 주는 도시 공주, 코끝을 스치는 가을바람과 흐드러지듯 날리는 하늘하늘 단풍잎, 은행잎의 향연이 돋보이는 홍휘관은 가을 속 전통체험을 할 수 있는 따뜻한 한지 조명빛이 가득한 한옥 숙박 체험관입니다.

     

    홍휘관 한국관광 품질 인증한 숙소로 전체가 하나의 민족작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곳곳에 고풍스러움과 정겹게 웃고 있는 하회탈, 방긋 웃는 기와등이 방문객의 마음을 더욱더 여유롭게 해주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홍휘관에서 전통놀이를 체험하거나 자전거를 빌려 홍휘관 인근의 관광지를 단풍잎들 사이로 페달을 밟으며 관광하는 코도 추천할 만합니다.

     

     

    운영기간 : 상시
    운영시간 : 입실 15:00 / 퇴실 11:00
    이용요금 : 유료
    주차 : 가능
    문의 : 041-858-8890 / 010-9701-3141

     

    공산성

    출처 : 한국관광공사
    출처 : 한국관광공사

    백제시대 웅진성을 아시나요?

    공산성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될 만큼 문화적 가치가 높은 우리의 문화유산입니다. 백제시대 웅진성으로 불렸던 곳으로 고려시대를 거치며 지금의 공산성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습니다.

     

    공산성의 성벽에 따라 펼쳐진 단풍과 벗이 되어 오르다 보면 가슴까지 뻥 뚫리는 공주전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망대를 만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시기 온통 주홍빛 옷을 갈아입은 단풍산까지 한눈에 볼 수 있어 공산성은 더없이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어 줄 것입니다.

     

     

    운영기간 : 명절 당일 휴무
    운영시간 : 09:00~18:00
    이용요금 : 유료
    주차 : 가능
    문의 : 041-856-7700

     

    보령 은행마을

    출처 : 한국관광공사
    출처 : 은행마을

    국내 최대 은행나무 군락지인 보령 은행마을의 가을은 탐스러움 그 자체입니다.

    10월부터 마을 전체가 노랗게 물들기 시작하면 보령은행마을은 금세 온마을은 황금색물결로 장관을 이룹니다.

     

    은행마을은 높은 산을 원하지 않습니다. 비범한 산사에 머물기를 원하지도 않습니다. 그저 마을 안에서 3천여 그루가 뽐내는 은행잎이 노랗게 물든 가을의 향연을 즐기기만 하면 됩니다. 

     

    은행나무의 가을잔치를 따라 걷다 보면 고추 말리는 풍경, 감 말리는 풍경 등 tv에서나 보던 정감 어린 모습도 볼 수 있어 또 다른 즐거움을 줍니다.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과 오토캠핑장도 있어 가족과 연인, 친구와 함께 들려 가을을 온몸으로 즐기기 제격인 곳이기도 합니다.

     

     

    운영기간 : 상시
    운영시간 : 상시
    이용요금 : 무료
    주차 : 가능
    문의 : 041-934-8140

     

     

    문헌서원

    출처 : 한국관광공사
    출처 : 한국관광공사

    문헌서원은 400여 년의 긴 역사를 가진 조선시대 성리학을 연구하던 지방교육원이었습니다.

     

    400여 년의 긴 시간을 지나온 문헌서원의 울창한 솔숲과 서원 뒤편 천년솔바람 산책길을 걷노라면 풍요로운 자연과 우아한 서원의 자태가 가을의 깊이와 더해져 평온함을 줍니다.

     

    임진왜란과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 등에 의해 갖은 역사의 고통을 그대로 안고 훼손과 복원을 반복해 오면서도 굳건히 서천을 지켜온 문화유산으로 아이들에게는 교육의 기회와 어른에게는 가을의 정취를 한 번에 안겨줄 것입니다.

     

     

    운영기간 :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다음날) / 1월 1일 / 명절당일
    운영시간 : 하절기 3~10월 09:00~18:00 / 동절기 11~2월 09:00~17:00 (입장마감 종료 30분 전)
    이용요금 : 무료
    주차 : 가능
    문의 : 041-953-5895

     

    입암저수지

    출처 : 한국관광공사
    출처 : 한국관광공사

    충남 계룡사에 위치한 입암저수지는 입암리 마을을 개발하면서 새롭게 생긴 지역 명소입니다.

     

    메타세쿼이아나무기 즐비하여 이국적 감성을 느끼게 해 주고 가을이면 온천지가 노랗고 빨갛게 물들어 단풍의 화려한 자태를 뽐내기도 합니다.

     

    4계절 내내 아름다운 풍경을 뽐내는 입암저수지 인근에는 이쁜 카페도 많아 사진 찍기도 좋고 가족, 연인과 함께 가을을 느끼며 힐링할 수 있는 더없이 이쁜 저수지입니다.

     

    운영기간 : 상시
    운영시간 : 상시
    이용요금 : 무료
    문의 : 042-840-2403

     

     

     

     

    함께 보면 좋은 글▼ ▼ ▼

     

    반응형